본문 바로가기

2019/0419

변비 해결에 좋은 음식 5 변비 해결에 좋은 음식 5 변비는 배변이 힘들거나 횟수가 적어 3~4일에 한 번 미만인 상태를 말한다.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증상을 호소할 만큼 매우 흔한 증상으로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변비 예방에는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식이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게도움이 된다.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변비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무 식이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시킨다.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하는데도움을 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 기능도 뛰어나다. 2. 고구마 몸 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다. 수용성 식이 섬유도 많이 들어있어 장운동을원활하게 해 배변 활동에.. 2019. 4. 28.
[시] 최영옥 - 그리움 그리움 오늘도 일없이 밤하늘을 올려다봅니다 퍼내도 퍼내도 고이는 그리움을 어쩐답니까 어디선가 촤르르 별동별 쏟아지는 소리 이토록 깊어진 줄 정말 몰랐습니다 2019. 4. 17.
많이 안 먹는데 살 찌는 뜻밖의 원인 8 많이 안 먹는데 살 찌는 뜻밖의 원인 8 많이 먹고 운동을 잘하지 않으면 살찌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그렇지도 않은데 체중계 바늘이 계속 올라간다면살이 찌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체중을 증가시키는 숨어 있는 요인을 알아본다. 1. 수면 부족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짧을수록 비만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을 잘 못자면 살찌는 이유는 두가지로 풀이된다. 하나는 늦게까지 깨어 있으면 야식을 먹게 돼 섭취 열량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잠이 부족하면 지방을 없애는 렙틴 호르몬은 줄어들고,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호르몬은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지방은 분해가 안 되고, 배고픔을 느끼는 상태가 돼 뭔가를 자주 먹게 된다는 것이다. 2. 스트레스.. 2019. 4. 16.
[시] 장만수 - 들깨밭 들깨밭 비탈길 옆 자리 잡은 땅뙈기는 강산 골에 굽은 등 기다리고 밭 귀퉁이에 지팡이 짚고 들어선 어머니가 들깨를 끌어안는다 자신의 몸보다 더 웃자란 들깨를 끌어안고 이리저리 비벼댄다 산그늘로 땀 쓰윽 닦아내고 골 깊은 주름 사이에 보고픔 그리더니 기다린 몸뚱어리 내리치고 또다시 내리치면 파르르 떨던 아릿함마저 비명 쏟아낸다 가슴에 쌓이 ㄴ알맹이들이 정에 사무치고 어깨에 앉은 그리움이 먼 곳 바라보다 미소 머금은 채 노을 속을 걷고 있다. 2019. 4. 12.
감정적 허기, 너 정체가 뭐니? 감정적 허기, 너 정체가 뭐니? 돌아서면 또 배가 고프다! 나도 '감정적 허기'일까? 아침, 점심, 저녁 세 끼는 물론 중간 간식에 밤에는 밤참까지 생각해보면 하루 종일 무언가를 입에 넣고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하루 세 끼만으로 충분히 배부름에도 불구하고 자꾸 먹는 것을 찾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말 배고파서 음식을 먹게 되기도 하지만 우울하거나 마음이 공허해도 혹은 스트레스 지수가 높을 때도 배고픔을느낄 수 있다. 이때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것은 위나 장이 아닌 뇌다. 뇌의 포만 중추는 감정의 영향을 받아 몸과 마음이편안할 때는 만족감을 느끼고, 분노나 외로움, 슬픔, 강박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면 식욕이 돋는다. 왜 그럴까? 일반적으로 몸 안에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뇌에서 '코르티솔'이.. 2019. 4. 12.
[시] 김광규 - 밤 눈 밤 눈 겨울밤 노천 역에서 전동차를 기다리며 우리는 서로의 집이 되고 싶었다 안으로 들어가 온갖 부끄러움을 감출 수 있는 따스한 방이 되고 싶었다 눈이 내려도 바람이 불어도 날이 밝을 때까지 우리는 서로의 바깥이 되고 싶었다 2019. 4. 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