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그외 ◆/기타 글, 이미지

한 평생 독립에 몸바친 애국지사들의 말

by 소행성3B17 2016. 11. 11.
반응형


나는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하지

가장 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는 것을 원 치 않는다.

우리의 부(富)력이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强)력이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선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백범 김구

 

 

 

눈길을 걸어 갈 때 어지럽게 걷지 말기를,

오늘 내가 걸어간 길이 훗날 다른 사람의 이정표가 되리니

백범 김구

 

 

 

네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고 하느님께서 물으신다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오직 대한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고 물으시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고 세번째 물으셔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 " 내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애국지사의 명언들 모음


나를 죄인 취급하지 말아라. 이토를 죽인 것은 나 일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동양평화를 위한 것이다.

나는 독립군의 중장자격으로 이토를 살해했다.

나는 군인이다.

안중근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옆에 묻어두었다가 나라를 되찾거든 고국으로 옮겨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쓸 것이다.

대한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안중근

 

 

나는 국민의 의무로서 내 몸을 희생하여 어진 일을 이루고자 했을 뿐이다.

내 이미 죽음을 각오하고 결행한 바이니 죽어도 여한이 없노라.

안중근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애국지사의 명언들 모음


나는 밥을 먹어도 대한의 독립을 위해, 잠을 자도 대한의 독립을 위해 해왔다.

이것은 내 목숨이 없어질 때까지 변함이 없을 것이다.

도산 안창호

 

 

진실은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

도산 안창호

 

 

낙망은 청년의 죽음이요, 청년이 죽으면 민족이 죽는다.

도산 안창호

 

 

나는 일본의 실력을 잘 안다. 지금 아시아에서 가장 강한 무력을 가진 나라다.

나는 일본이 무력만한 도덕력을 겸하여 갖기를 동양인의 명예를 위해서 원한다.

나는 진정으로 일본이 망하기를 원치 않고 좋은 나라가 되길 원한다.

이웃인 대한을 유린하는 것은 결코 일본의 이익이 아니 될 것이다.

원한 품은 2천만을 억지로 국민 중에 포함시키는 것보다

우정있는 2천만을 이웃 국민으로 두는 것이 일본의 득일것이다.

내가 대한의 독립을 주장하는 것은 동양의 평화와 일본의 복리까지도 위하는 것이다.

도산 안창호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애국지사의 명언들 모음


저는 이번 일로 확실히 알았습니다. 일본은 조선을 두려워합니다.

우리는 맨손뿐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를 겁내어 총과 칼로 법석을 떨었습니다.

여러분, 조선의 해방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다 함께 일어나십시오.

하느님도 우리를 도우실 것입니다.

유관순

 

 

나는 대한사람이다 ,나라를 위해 독립만세를 부르는 것도 죄가 되느냐

유관순

 

 

나라에 바칠 목숨이 오직 하나밖에 없는 것만이 이 소녀의 유일한 슬픔입니다.

유관순 열사의 마지막 유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