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 스크랩

할머니의 팔찌

by 소행성3B17 2017. 6. 12.
반응형


할머니의 팔찌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할머니와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사춘기가 되면서 잔소리가 많은 할머니를 멀리하게 되었습니다.

할머니의 방이 따로 마련되지 못해 제 방에서 지내셨는데

저는 그게 싫어 짜증을 내기 일쑤였습니다.


중학교에 다니던 어느 날,

할머니는 교통사고를 당하셔서 다리를 절게 되셨습니다.

그전까지 참 깔끔하고 옷차림이 단정했었는데

거동이 불편해지고 나서 방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엄마, 나 할머니랑 방 쓰기 싫어!"


그 후, 우리 집은 방이 두 개 더 많은 집으로 이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저는 할머니와 다른 방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방이 달라져도 반갑게 맞아주시는 할머니는 그대로였지만

별다른 이유가 없이 저는 할머니가 싫었습니다.


그리고 할머니는 제가 대학교 때 돌아가셨습니다.

돌아가신 날 가족 모두가 슬픔에 빠져 있을 때였습니다.

엄마는 나에게 알록달록한 팔찌를 주셨습니다.


그 팔찌는 제가 초등학교 때 할머니께 선물했던 것이었습니다.

할머니는 손주가 준 그 팔찌가 얼마나 소중했던지

항상 몸에 지니고 다녔다고 하셨습니다.


전 한동안 팔찌를 들고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다시 볼 수 없는 할머니의 

영정 사진을 보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철없던 어린 시절 멋모르고 세상을 살아서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어른이 되어서야 하나씩 깨우치고 있습니다.

철이 든다는 것은 내 입장보다 주위 사람들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 오늘의 명언

인생에서 가장 슬픈 세 가지.

할 수도 있었는데, 해야 했는데, 해야만 했는데

– 루이스 E 분 –







== 출처: 따뜻한 하루==













반응형

'인문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머는 강하다  (0) 2017.06.13
글에 대하여  (0) 2017.06.12
돼지 저금통  (0) 2017.06.11
원칙보다 우선하는 것  (0) 2017.06.11
서서히 녹는 마음  (0) 2017.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