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와서
신이 와서 "나는 있다"할 때까지
너는 기다리기만 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밝히려 하는
그러한 신이란 의미가 없는 것이다.
신은 태초로부터 그대의 내면 속에서
바람처럼 일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하여, 네 마음이 알고 비밀을 지킬 때
신은 그 속에서 창조하는 것이다.
※ 시어가 아주 인상적 · 형상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시인의 외계와 내계가 교요한 관조 밑에 포착되어 있고, 릴케 시의 본질인 인간 생활의 고독이 절대적인 부동의 것으로 되어 있다.
라이너 마리아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7926)
독일의 시인 · 소설가, 프라그에서 탄생. 프라그 · 뮌헨 · 베를린 대학에서 수학하고 장기간 걸쳐서 두 차례 러시아를 여행하였다. 그후 잠시동안 베르푸스베데에서 살다가 파리로 이주하여 조각가 로댕의 비서가 된 일도 있다. 만년에는 스위스에서 살고 그곳에서 죽었다.
두세 편의 희곡 이외에 소설 및 서정시를 많이 썼는데, 서정시인으로서 가장 뛰어난 그 시대의 대표적 시인일 뿐만 아니라 오늘에의 영향도 매우 크다.
그의 생애는 대개 네 시기로 나눈다.
초기는 시집 '가신봉패', '기수 크리스토프 릴케의 죽음과 사랑의 노래'를 발표한 때, 2기는 '나의 축제', '형상 시집'을 발표한 때, 3기는 프랑스 파리로 나가 조각가 로댕의 비서가 된 시기로 '신 시집', '로댕론'을 발표한 때이며, 4기는 1923년 스위스의 고성에서 그이 최후를 장식하는 '두이노의 비가' 10편과 '올페우스에게 바치는 소네트'의 두 걸작을 발표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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