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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시] 보들레르 - 교감(交感)

by 소행성3B17 2018.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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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감(交感)




  자연은 신전, 그 살아 잇는 기둥들에서

  이따금 어렴풋한 말들이 새어 나오고,

  사람은 상징의 숲들을 거쳐 거기를 지나가고,

  숲은 다정한 눈매로 사람을 지켜본다.


  멀리서 아련히 어울리는 메아리처럼

  밤처럼 광명처럼 한없이 드넓은

  어둡고도 깊은 조화의 품안에서

  향기와 색채와 음향은 서로 화합한다.


  어린애의 살결처럼 신선스럽고

  오보에처럼 부들하며, 목장처럼 푸른 향기 어리고

  - 또 한 펀엔 썩고 푸짐한 승리의 향기 있어.


  용연향, 사향, 안식향, 훈향처럼

  무한스런 것으로 번져 나가서

  정신과 감각의 환희를 노래한다.



  


  ※ 이 시에는 보들레르 미학의 본질적인 관념들이 내포되어 있다. 물질 세계와 정신 세계는 서로 교감하는 바, 물질 세계는 상징을 제공하며, 그것을 통해 정신세계에서 접근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보들레르( Pierre Charles Baudelaire, 1821~1867)

  보들레르는 파리에서 태어났으나 어렸을 때 부친이 죽고, 젊은 모친이 재혼하는 아픔을 맛보았다.

  중학 졸업 후, 의부의 희망을 배반하고 문학을 지망, 방종한 생활에 젖었으므로 노여움을 사 1841년에 남해로 여행을 떠났다.

  1857년에 처음이요 마지막 시집인 '악의 꽃'을 출판했는데 미풍양속을 해치는 것으로 벌금이 과해졌다. 그후로는 병과 빚에 시달리는 생활에 쫓기다가 비참한 일생을 마쳤다.

  위고는 그를 '프랑스 시에 새로운 공포를 도입한 시인'이라고 불렀거니와, 이것은 그의 신비적인 종교성, 통렬한 비평정신, 파리에서 쾌락을 구할 때의 그의 이상적인 후각, 미각 촉각을 한마디로 갈파한 평이라 하겠다.

  문학사상 보들레르의 지위는 '악의 꽃' 한 권으로 산문에서의 플로베르와 비견되며, 또 베를렌, 말라르메와 더불어 19세기 3대 서정시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 영향이 상징주의를 거쳐 현대시에 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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