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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시]] 단테 - 신곡

by 소행성3B17 2017.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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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곡



  인생의 나그넷길 반 고비에

  올바른 길에서 벗아났던 내가

  눈을 떴을 때에는 컴컴한 숲 속에 있었다.

  그 가혹하고 황량하며 준엄한 숲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입에 담기조차 역겹고

  생각하기만 해도 몸서리쳐진다.

  그 괴로움이란 자칫 죽을 정도였었다.

  그러나 거기서 만나게 된 행운을 말하기 위해서는

  거기서 목격한 서너 가지 일을 우선 말해야 하리라.


  어떤 경로로 거기 등어가게 되었는지는 멋지게 말 할수가 없다.

  그 무렵 나는 제 정신이 아니었고

  그래서 바른 길을 버렸던 것이다.

  숲속에서 내 마음은 두려움으로 떨고 있었으나,

  그러나 그 골짜기가 다한 곳에서

  나는 그 어떤 언덕 산자락에 이르렀다.

  눈을 들어 보니 언덕의 성능이

  이미 새벽빛에 환히 싸여져 있는 것이 보였노니

  온갖 길을 통하여 만인을 올바르게 이끄는 태양의 빛이었다.









  ※ 단테의 불후의 명작 '신곡'의 서곡 가운데 첫 대목. '신곡'은 지옥편(Inferno), 염옥편(Purgatorio), 천국편(Paradiso)의 3부로 되어 있고, 서곡이 1가(歌)에 각 편은 각각 33가로 되어있어 모두 100가로 구성 되었다.





  


  단테(Dante Alighieri,  Durante degli Alighieri, 1925~1321)


  세계 4대 시성(詩聖) 중의 한 사람.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시집 '신생', 종교 서사시 '신곡'이 있으며, 평론 '향연', '제정론' 등이 있다.

  대표작 '신곡'은 지옥편, 정죄편, 천국편으로 나뉘어 각 33장씩으로 되었고 서장을 포함해 100장으로 된 서사시다.

  현재까지 '신곡'의 의미는 각인각색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으나 가장 정확하다고 믿어지는 것은 단테가 시에 의하여 이룬 '보복'인 것이라고 하는 정의일 것이다.

  그는 전통있는 가문에 태어났으면서도 보잘것없는 생활로 전락되고, 탁월한 지배를 희망하면서 식객의 지위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안되었고, 교회의 도덕적 개혁을 희망하면서도 보니파키우스 8세의 희생물이 되어 고향에 돌아가게도 안되고 피렌체는 그가 돌아오는 것을 거부했다. 이 일체의 굴육과 오산을 씻기 위하여 그는 시에 의해 '보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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