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古事成語)

다다익선(多多益善)

by 소행성3B17 2023. 3. 20.
반응형

 

 

 

 

 

다다익선(多多益善)

多(많을)다  多(많을)다  益(더할)익  善(좋을)선

뜻: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이 이야기는 한나라 고조 유방이 천하를 통일한 다음의 일이다.

 

  당시 초왕(楚王)이었던 한신에게 반란의 기미기 있다고 하여, 붙잠아서 왕위를 박탈하고 회음후(淮陰侯)로 좌천 시켜 도읍에 있게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유방이 틈을 내어, 여러 장군의 능력에 대하여 한신과 이야기한 일이 있었는데, 그때 유방이 한신에게

 

  "나는 어느 정도의 군대를 이끌 장군이 될 수 있는가?"

 

  라고 물었다.

 

  한신이 대답했다.

 

  "폐하께서는 그저 10만 정도의 군대면 됩니다."

 

  그러자 유방이 이렇게 물었다

 

  "그러면 그대는 어떠한가?"

 

  "저는 다다익선(多多益善)입니다"

 

  라고 한신은 대답했다

 

  이 말을 들은 유방이 웃으면서

 

 "그 다다익선이란 사람이, 어째서 10만명의 장군에 불과한 나에게 포로가 되었는가?"

 

  하고 묻자, 한신은 이렇게 대답 하였다.

 

  "아닙니다. 그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폐하께서는 군대의 장군 노릇은 별로 잘하시지 못하지만, 장군의 장군다운 점에 있어서는 훌륭하십니다. 이것이 제가 폐하에게 포로가 된 이유입니다. 더구나 폐하의 능력은 소위 하늘이 주신 재능이므로, 도저히 사람의 힘으로 말씀 드릴 수 없는 것입니다."

 

  

 

 

반응형